제안서 작성방법? 제안서 작성법
회사마다 제안서 작성법은 상이하겠지만 대체적으로 필자가 3개정도의 회사를 거치며 봤던 제안서 작성방법입니다
필요하시다면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안서 작성 방법에 대해 순차적으로 확인해 보겠습니다
1. 제안할 내용 설정
먼저 어떤 내용을 제안할지 제안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야합니다. 예를들어서 A라는 물건을 B라는 사람에게
팔아야 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제안할 내용은 'A라는 물건의 판매'가 제안할 핵심 내용이 되겠죠, 이처럼 최초에 제안할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정을 해야하며 만일 구체적으로 설정하지 않았다면 제안서를 작성하다가 뒤늦게 전체적으로 꼬여버
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할것 같네요
2. 목차설정
제안할 내용을 설정하였다면 본격적으로 제안서 작성에 돌입해야하는데요 제안서 목차는 회사의 성격에 따라 달라지겠지
만 대체적으로는 대동소이 합니다 아래 예시를 들어 보이겠습니다
1. 회사소개
2. 제안배경
3. 제안내용 및 기대효과
4. 추가 제안사항
5. 첨부
1. 제안배경
2. 제안내용
3. 기대효과
4. 회사소개
1. 제안내용 및 기대효과
2. 세부 운영방법
3. 추가제안사항
4. 회사소개
등등 위의 제안목차 이외에도 간단하게 제안가 및 기대효과 등으로 작성해도 되며 이는 회사 업무 부서 등 속한 단체의 성
격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제안서 작성
개인적으로 제안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제안을 받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적는 것입니다. 아무리 본인 회사의 입장
에서 회사에 속한상태로 제안서를 작성할지 언정 제안서라는 특성상 읽는 사람 즉 제안 받는사람의 입장에서 어떤 부분을
궁금해할지 등에 초점을 두고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위의 목록에서 이를 보자면, 주로 제안 내용 및 기대효과 부분이 제안을 받는사람이 가장 궁금해할 목차라고 판단이 되므로
해당 목차를 좀더 객관적이고 세분화하여 강조하는 형식으로 제안서를 작성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추가로 효과를 봤던 부분은 시각적인 효과입니다. PPT를 활용하여 작성을 한다면 해당 제안서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시선
의 흐름에 맞는 적절한 시각효과를 적용하는 것도 가독성과 이해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제안서 작성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봤는데요, 정해진 양식이나 절차가 없는 업무이기에
각자 사정에 맞게 작성하시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닿